배민 리뷰 관리 꼭 해야하는 이유 3가지!
안녕하세요 사장님!
리뷰똑똑입니다.
오늘은 사장님의 음식점 운영에 배달, 배민 리뷰 관리가 필수적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해요.
특히 배달앱이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같은 온라인 리뷰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리뷰, 그래서 왜 중요한데?"
리뷰는 소비자가 사장님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입니다.
배민 리뷰, 쿠팡이츠 리뷰, 요기요 리뷰 전부 해당 되죠!
그리고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점을 개선하려 합니다. 어떻게 하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을까,
효율적으로 조리할 수 있을까 고민하지만, 그 고민의 시작은 항상 소비자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예시1) "음식이 너무 늦게 와요."
-> 조리를 조금 더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배달 대행사를 부르는 시간을 조금 더 땡겨볼까?
예시2) "마라탕 맵지 않은 걸로 시켰는데 너무 매워요..ㅠ"
-> 메뉴에서 마라탕 맵기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마라탕 맵기를 일관되게 뽑을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이렇게 리뷰에 관심을 가지고 소통하며, 개선할 방법을 찾기에는 리뷰만한 것이 없습니다.
배민에 따르면, 사장님 댓글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고
재주문율을 올린다는 데이터 분석 결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오픈 매장에 효과적이었는데, 리뷰 관리를 꾸준히 한 결과
오픈 4개월 차에 1개월 대비 6.5배에 달하는 재주문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악플보다 무플이 무섭다는 말이 있죠.
부정적인 리뷰에 사장님이 답을 해주시는 건 정말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장이 제공하는 음식이나 기타 경험에 만족하지 못했다는 소리니까요.
이런 댓글에 좋은 답변을 달아주신다면,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줬단 생각과 함께,
만족스럽지 못했던 매장 경험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을 거에요.
이런 댓글이 달렸을 경우, 진심을 담은 사과와 함께 개선 방안을 간결하게 담아주세요.
단, 너무 길면 변명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세요!"
하지만 프로 악플러의 댓글이나, 너무 감정적인 댓글이 달렸을 경우,
블랙리스트 처리나 대응하지 않는 것이 차라리 나을 수도 있습니다.
사장님도 사람이잖아요.
이렇게 배민 리뷰나 배달 리뷰의 중요성, 그리고 악플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리뷰똑똑은 언제나 사장님의 건강한 매장 관리와 성장에 도움을 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장님의 성공을 기원하며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